세계적인 페스티벌의 디렉터와 글로벌 뮤직 비즈니스 관계자, 뮤지션들이 올 가을 한자리에 모인다. 오는 9월 30일부터 4일간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일대에서 '뮤콘 2019'가 개최되는 것이다.

19일 서울 영등포구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2019 서울국제뮤직페어'(이하 '뮤콘 2019') 로드쇼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 정경미 본부장, 예술감독 윤상, 출연 뮤지션 35팀이 함께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콘진원은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3일까지 4일간 서울 강남 코엑스 일대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뮤직 마켓 '뮤콘 2019'을 개최한다.

'뮤콘'은 음악, 문화, 기술의 융합을 주제로 세계적인 뮤직 페스티벌 디렉터와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콘퍼런스, 해외 바이어와 국내 기획사, 제작자들을 연결해주는 비즈니스 매치메이킹을 통한 네트워크 구성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실력파 뮤지션들이 출연하는 뮤콘 쇼케이스 등 국내 대중음악 씬의 해외 진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정경미 본부장은 "'뮤콘'은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 올해의 쇼케이스는 '강남 페스티벌'과 같이 진행된다.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가 참가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음악적 영향을 글로벌 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윤상 예술감독은 "아티스트 스테이지에 참가 의사를 밝힌 팀이 300팀 가까이됐다. 이번 8회부터 제가 예술 감독으로 투입되면서 총 72개 팀이 선정됐다. 모든 팀들의 음악을 보고 듣고 함께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저도 음악인으로서 귀를 열어놓고 사는 사람인데 처음 만나는 아티스트들이 많았다. 이런 팀을 몰랐다는 미안함이 들 정도였다"며 "뮤지션들을 친절하게 소개 받은 느낌이다. 해외 바이어들도 많이 초대되는 자리이기 때문에 저도 다른 선정 위원들 중에서 선배 역할로 참여하게됐다"고 전했다.

넘넘, 드링킹소년소녀합창단, DTSQ, 사우스클럽, 새소년, 쏜애플, 동키즈, 램씨, 마틴스미스, 버스터즈, 선우정아, 아월, 아이반, 이츠, 베이식, 비비, 서사무엘, 아이디, 올리, 클랑, 트레봉봉 등 총 35팀이 참석해 소감을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우스클럽은 작년에 이어 '뮤콘'에 두번째 참여한다. 남태현은 "작년에도 '뮤콘'에 참여했는데 올해는 새 멤버들과 참여해 기쁘다. 굉장히 잘하는 친구들이다. 앞으로 더 좋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우정아는 "머지 않아 대만에서 공연을 할 예정"이라며 "꼭 하고 싶은 나라는 제가 영미권 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기회가 된다면 공연하고 싶다. 뿐만 아니라 기회가 주어진다면 최대한 다양한 나라에서 다양한 무대 활동 하고싶다."고 바랐다.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새로운 음악 세계를 선보이고 있는 코리안집시 상자루는 "저희 음악은 전통음악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요즘은 하루가 다르게 모든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언젠가는 많은 아티스들이 전통음악을 활용했으면 한다"고 원했다.

아이돌 그룹은 물론, 트로트 걸그룹도 함께한다. 레이디티는 "뮤콘에 함께하게 돼 영광이다. 트로트 그룹은 저희가 유일한 것 같다. 트로트의 매력과 레이디티의 매력을 함께 보여드리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1차 라인업 ▲베이식 ▲데이브레이크 ▲서사무엘 ▲새소년 ▲밴드 SURL(설) ▲기프트 ▲넘넘 ▲W24 ▲동키즈 ▲드링킹소년소녀합창단 ▲DTSQ, ▲램씨 ▲레이브릭스 ▲마틴스미스 ▲버스터즈 ▲비비 ▲사우스클럽 ▲샘킴 ▲선우정아 ▲수란 ▲스컬 ▲쏜애플 ▲아도이 ▲아월 ▲아이디 ▲아이반 ▲예서 ▲웨터 ▲이바다 ▲이츠 ▲키라라 ▲트레봉봉 ▲퍼센트 등 다양한 장르의 33팀이 1차 라인업을 완성했다.

2차 라인업 ▲정미조 ▲솔루션스 ▲에이치얼랏(H a lot) ▲ANS ▲B.O ▲CHAI ▲JBJ95 ▲N.CUS ▲ØZI ▲PRSNT ▲VANNER ▲VAV ▲We Girls ▲Z-uk ▲가호 ▲그레이시 ▲그리즐리 ▲네온펀치 ▲라붐 ▲레이디티 ▲마더바이브 ▲몬트 ▲바비핀스 ▲박준호(풀릭) ▲밴디트 ▲보수동쿨러 ▲셔츠보이프랭크 ▲신현희 ▲아이샤 아지즈 ▲안소연 ▲알파벳 ▲오열 ▲오왠 ▲올리 ▲우자앤쉐인 ▲이현주 ▲일레인 ▲코리안집시 상자루 ▲클랑 ▲트리스 ▲틴틴 ▲플루마 ▲코토바 등이 이름을 올렸다. 국내 74팀, 해외 2팀으로 총 76팀이 참여한다. 

한편 9월 30일 오후 7시부터 코엑스 동문 광장에서 열리는 쇼케이스 실황은 '뮤콘 2019 x 올댓뮤직' 특별 편성 프로그램을 통해 10월 31일(목) 오후 11시 40분부터 KBS 1TV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