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숙박·액티비티 예약 서비스 여기어때가 ‘리얼리뷰 수정시간 48시간 제한’ 정책을 업계에서 처음 도입한다.

사진=여기어때 제공

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숙박업계는 어뷰징으로 인한 허위리뷰 피해가 적지 않았다. 특정 숙소 및 액티비티 시설을 주기적으로 이용하는 일부 고객이 최근 한 차례의 좋지 못한 경험으로 인해 과거 작성한 리뷰를 모두 부정적으로 바꾸거나 별점(평가)을 최저점으로 변경하는 등 악의적인 어뷰징 리뷰 사례가 다수 발견됐기 때문이다.

여기어때는 제휴점 피해를 방지하고 건전한 리뷰 문화 조성을 위해 업계에서 처음으로 관련 정책을 개선해 내놨다. 숙소 및 액티비티 제휴점 보호와 개선된 사용자 예약 후기 문화 정착을 위해 리얼 리뷰 작성 후 48시간이 지난 글은 수정되지 않도록 설정했다.

시설 이용 없이 예약을 취소하면 사용자 리뷰가 자동 삭제되도록 개선했다. 제휴점 간 부정 경쟁 방지를 위해 업주가 자신의 제휴점에 허위 리뷰를 남기거나 타 제휴점에 남긴 어뷰징 리뷰 적발시 리뷰 삭제는 물론 앱 내 노출을 제한하는 등 보완책도 강화했다.

올해 초 여기어때는 '1일 1숙소 1리뷰' 정책을 통해 숙소 및 액티비티 이용 후기 신뢰도를 강화했다. 불순한 의도를 가진 사용자가 특정 숙소 등에 반복적으로 리뷰 올리는 작업을 제한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실시간 리뷰 모니터링 담당자를 확충해 '체크인 후 예약 취소 건' 리뷰를 강도 높게 점검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