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9월 9~15일 트위터 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행복한 추석’이 화제의 키워드에 올랐다. 지난주 민족대명절인 ‘추석’이 포함돼 있어 이를 두고 인사와 안부 등을 전한 트윗들이 활발하게 오간 결과다.

사진=MBC ‘2019 추석특집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 제공

연관어 최상위에는 MBC ‘아이돌스타선수권대회’가 올랐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이 프로그램은 여러 아이돌 스타들이 출연해 끼와 체력을 마음껏 발산하는 기회의 장으로 매년 시청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올해에는 NCT 127, 위키미키, 체리블렛 등 많은 아이돌이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아육대에 참가한 사진을 올리며 행복한 추석을 보내라는 인사를 전해 이용자들 사이에서 수많은 리트윗과 마음에 들어요를 이끌어냈다.

사진=빅톤 공식 트위터 캡처

‘밥’과 관련한 대화도 활발하게 일어났다. 관련 트윗 중 가장 화제가 된 글은 보이그룹 빅톤의 공식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것으로 해당 트윗에는 빅톤 멤버 병찬이 “추석 모두 잘 보내고 있나요? 전 우석이형 만나서 밥도 먹구 얘기도 했어여! 모두 행복한 추석 보내세염”이라는 내용의 글과 사진이 담겨있다. 이 트윗은 6만건 이상의 마음에 들어요와 약 3만7000건의 리트윗을 기록하며 이용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사진=싱글리스트DB

힙합 레이블 브랜뉴뮤직과 해당 레이블 소속 아이돌 그룹인 에이비식스(AB6IX)도 연관어 상위에 올랐다. 에이비식스의 공식 트위터 계정에는 추석을 맞이해 모든 멤버들이 한복을 정성스레 갖춰 입고 추석 인사를 건네는 사진과 종이를 이용해 추석 과일을 만드는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가 올라왔다. 이들 트윗에 모두 ‘과일’이 언급돼 있어 해당 키워드도 연관어 상위에 함께 랭크됐으며 특히 추석 인사를 전하는 사진은 2만8000건 이상의 마음에 들어요와 1만1000건 이상의 리트윗을 기록하며 이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사진=연합뉴스

‘추석연휴’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추석연휴가 시작된 12일 하루 트위터에서는 이와 관련된 약 11만3000건의 트윗들이 오갔으며 이들 대부분은 행복한 추석을 기원하는 안부성 트윗들로 확인됐다. 연휴 마지막 날인 15일에는 “연휴의 마지막이구나” “오늘이 끝나는게 너무 아쉬우니까” 등 끝나가는 추석연휴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이를 잘 마무리하라는 내용의 트윗들도 활발히 공유됐다.

‘보름달’도 연관 키워드에 등장했다. 추석 당일인 9월 13일 하루에만 해당 키워드를 언급한 트윗이 16만건 이상 발생했다. ‘#추석_보름달에_소원_빌어요’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직접 찍은 보름달 사진이나 이미지를 공유하며 소원을 비는 이용자들이 다수 확인됐다. 청와대를 비롯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외수 등 정치 및 문화 각계 인사들 또한 보름달처럼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라는 트윗을 게재했으며 이들 트윗은 다수의 마음에 들어요를 이끌어내며 이용자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