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이 취재 기자를 향해 “이러니 ‘기레기’(기자+쓰레기) 소리를 듣지”라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다. 

앞서 지난 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회의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것이 국회 사무초 내규 위반이라는 논란과 관련해 한 기자가 이 대변인에 당의 입장을 묻자, 이 대변인은 “제가 지금 인터뷰가 있다“며 걸음을 옮겼다. 

해당 기자가 다시 “당 입장이 정리가 된 것이냐”고 질문했고, 이 대변인은 “본질에 보다 집중하면 좋겠다. 언론인 여러분이 그렇게 기사를 많이 쓰시는데 검증되지 않은 채 기사를 내신 책임은 어떻게 지실 것이냐”고 말했다. 

이어 “그렇게 변죽 올리는 방식에 협조하고 야당의 스피커가 되는 방식을 하면서…”라며 “지금 사실상 (조 후보자가 기자간담회에 썼던) 볼펜이 일제니 아니니 그런 것이 집착할 때 아니지 않으냐”라고 했다. 

이에 기자가 “(볼펜을) 묻는 게 아니다”라고 했지만, 이 대변인은 “기자 여러분들 좀 반성하시라. 지금 펜 얘기 물을 때냐”라고 말했다. 

또한 이 대변인은 방송사 카메라가 정론관을 떠나는 모습을 촬영하는 데 대해서도 “방송이 급해서 간다는데 질문을 회피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느냐”고 따지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 대변인은 “이러니 기레기 소리를 듣는 것이다”라며 “사안과 논의의 본질에 관심 좀 가져주시라”고 했다. 

이같은 기 대변인의 발언에 야당은 “막말과 폭언”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방송 출연이 예정돼 있어 취재에 응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마치 불편한 질문에 회피하는 것처럼 비쳐져서 그런 것 같다. 제가 대신 사과하겠다”며 “부적절한 표현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이 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해당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하면서도 “질 낮은 취재에 대한 반성 없이 사건을 부풀리며 호도하려는 것에는 더욱 유감”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