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이 스마트하게 바뀌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부터 고객을 위한 전용카드, 서비스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손님맞이에 나서고 있다. 특히 SSG닷컴과 갤러리아 백화점이 스마트한 방법을 사용 중이다. 

사진=SSG닷컴 제공

# SSG닷컴 - ‘SSG.COM 카드’로 단골손님 확보

SSG닷컴이 신세계포인트 혜택은 물론 결제시 ‘쓱배송’ 무료 이용과 상품 할인 등이 가능한 전용 신용카드를 선보이며 ‘단골손님’ 확보에 나섰다. SSG닷컴은 현대카드와 손잡고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인 ‘SSG.COM 카드’를 출시한다. PLCC는 일반 제휴카드와 다르게 카드회사 중심이 아닌 사용되는 서비스에 집중된 혜택을 선보일 수 있어 최근 마케팅 관점에서 주목 받고 있는 결제수단이다.

실제로 ‘SSG.COM 카드’는 SSG닷컴 쇼핑에 최적화된 고객 혜택으로 구성됐다. SSG닷컴에서 상품 구매시 당월 이용 금액 기준에 따라 최대 4%까지 신세계 포인트 적립을 제공한다. SSG닷컴이 아닌 통신, 주유, 편의점, 영화, 외식, 대중교통, 커피, 베이커리 등 지정된 ‘생활 편의 영역’에서 구매해도 최대 5%까지 신세계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이 밖의 일반 가맹점에서는 0.5% 적립이 가능하다. 이 포인트는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등 모든 신세계 포인트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포인트를 모아 상품권 교환도 가능하다.

카드 발급도 간편하다. SSG닷컴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에서 발급하면 별도의 등록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카드 신청에서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최대 1분 이내다. 실물 카드가 없어도 비밀번호만으로 결제가 가능하며 최초 결제 이후 SSG닷컴 내 결제수단 저장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진=SSG닷컴 제공

SSG닷컴은 다음달 30일까지 ‘SSG.COM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추가 혜택도 제공할 방침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무료배송 쿠폰이다. SSG닷컴은 이 카드를 9월 30일까지 사용한 고객에 한해 ‘쓱배송’을 무료로 쓸 수 있는 연간 쿠폰 100장을 지급한다. 행사기간 기준으로 매월 8~12장의 무료배송 쿠폰이 자동 발급되며 매 쿠폰은 발급일로부터 31일간 사용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SSG닷컴 상품을 3만원 이상 주문시 사용할 수 있는 ‘쿠폰팩’도 발급된다. 최대 할인 한도 1만원 이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9월부터 두 달 간 자동 제공된다. 한편 카드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특별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우선 SSG.COM 카드로 상품 구매 10만원 이상 결제시 1만원 즉시 할인이 가능하다. 행사 기간인 9월 30일까지는 즉시 할인 적용 횟수도 제한이 없도록 했다.

이 밖에도 이마트몰 쓱배송 11% 할인 쿠폰과 백화점 왕쿠폰 20%, 온라인 전용 상품 8% 할인 쿠폰 등을 각각 3장씩 지급한다. SSG닷컴이 아닌 ‘생활 편의 영역’에서 결제해도 SSG닷컴에서 사용 가능한 5000원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간단한 퀴즈의 정답을 맞히면 에어팟 2세대를 받을 수 있는 경품에 자동 응모되는 이벤트와 함께 9월 2일과 16일 단 2일 동안 오후 5시 56분에 시작하는 선착순 당첨도 눈여겨볼 만 하다. 디지털 숫자로 ‘5:56분’이 ‘SSG’와 비슷하게 생긴 점에서 착안됐다.

사진=갤러리아백화점 제공

# 갤러리아백화점 - 모바일 앱, 웹사이트 통폐합

갤러리아백화점이 기존의 운영하던 3개의 모바일 앱과 6개의 웹사이트를 통폐합해 30일 새로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그랜드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 디지털 채널 리뉴얼로 기존에 분산돼 있던 갤러리아의 온라인 서비스가 하나로 통합하면서 운영 효율성과 고객 접근성이 강화되고 혜택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신설함으로써 고객 편의성이 크게 증대됐다.

우선 통폐합된 신규 모바일 앱의 가장 큰 특징은 VIP 고객 서비스 강화다. VIP 고객이 앱을 실행하면 별도의 VIP 전용 서비스 메뉴가 보이도록 해 일반 고객과 차별화했다. 또한 세부 VIP 등급에 따라 앱 메뉴에 대한 접근성을 달리하면서 최상위 VIP 고객 등급 고객 서비스에 특별함을 더했다.

대표적인 VIP 서비스 메뉴는 PSR 고객(최상위등급)만을 위한 일대일 채팅 서비스다. PSR 고객이 상품 및 기타 정보에 대해 상담하는 기능으로 문의 유형에 따라 담당 퍼스널 쇼퍼가 배정된다. 이 밖에 VIP룸 사전 예약, VIP 행사/이벤트 안내 등 다양한 VIP 전용 모바일 앱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갤러리아백화점 제공

VIP 메뉴 강화 외에 ‘모자이크’라는 신개념 고객 소통 서비스를 선보인다. 갤러리아는 다양한 고객의 니즈 조각들을 모아 하나의 서비스를 완성한다는 의미의 ‘모자이크’ 서비스를 오픈해상품 바잉 전 고객의 구매 의사를 수렴해 바잉 여부를 결정짓거나 사전에 신청한 고객에 한해 장인초청 비스포크, 미니패션쇼 등의 특별한 이벤트 참여 기회를 부여한다. 일부 상품과 행사의 경우에는 VIP 고객에게만 노출해 프라이빗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갤러리아는 ‘모자이크’를 통해 행사 기획 단계에서 수요 인원 예측이 가능하고 고객의 니즈를 데이터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명품관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 뒤 추후 지방 사업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갤러리아 앱은 간편결제 서비스를 신설해 매장에서 고객이 실물카드 없이도 결제가 가능하며 디지털 쿠폰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사은행사장을 가지 않고 G캐시(모바일 적립금)로 상품권을 수령할 수 있는 등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제공되던 아날로그 서비스를 온라인에서도 가능하게끔 만드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통폐합된 웹사이트는 기존 6개의 사이트가 하나로 통합되는 만큼 광범위한 정보를 직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여주는데 주목해 리뉴얼했다. 마일리지, 문화센터 등 고객 개인별 정보 및 선택한 선호지점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강화했다.

한편 갤러리아는 앱/웹 오픈에 맞춰 전점(명품관, 수원점, 센터시티, 타임월드, 진주점)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30일부터 선착순으로 앱 신규가입 기념 쿠폰을 다운로드 받고 매장에 마련된 데스크에서 확인하면 소정의 사은품을 증정한다. 또한 9월 15일까지 앱과 웹에서 영상공유 이벤트와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퀴즈를 맞춘 전원에게 2000G캐시를 증정하고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는 1만G캐시를 추가 증정한다. 또한 갤러리아 앱 영상을 공유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최대 5만G캐시를 증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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